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스타일

유튜브 동영상 올리는법 [유튜버 되는법]☆

by 블로그매니아 2020. 7. 15.
반응형


자신의 분야에서 열심히 커리어를 쌓아, 직장에서 자리 잡은 30~40대 중에서도 창의적인 활동에 관심이 있거나, 모바일로 콘텐츠를 많이 소비하는 경우, 뒤늦게 ‘유튜버’에 도전하려는 분들이 많습니다.유튜브를 망설이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고민하시는 게 "나처럼 평범한 사람도 유튜브를 할 수 있을까?" 인 것 같아요. 제가 1인 방송을 시작할 때 남들보다 잘하는 건, 그저 남들보다 조금 더 게임을 재밌게 한다는 거였어요. 어떻게 보면 사회에서 굉장히 무 쓸모 한 능력이죠. 하지만 그런 능력조차도 1인 미디어에서는 좋은 콘텐츠가 될 수 있어요. 유치원생도, 초등학생도, 직장인도 내심 유튜버의 꿈을 꾸고 있는 시대죠.그 열풍에 맞게 1인 방송 장비, 자격증, 도서 등등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고 하는데요.

한 오픈마켓 업체 발표에 따르면 12월에 영상편집, 저장장치, 방송음향기기 관련 매출이 크게 올랐다고 합니다!
흔히들 사람들은 유튜브의 시대라고 하지만, 정작 유튜브를 시작하는데 망설임이 있습니다.기획, 촬영, 편집 등 꾸준한 콘텐츠 제작이 귀찮아서 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고, 콘텐츠를 제작하는 시간이 부족해서 못하는 사람들도 있는데요.

그중 가장 큰 이유는 얼굴을 공개해야 하는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목소리만 출연하기
얼굴 공개를 하지 않고, 유튜버가 되는 첫 번째 방법은 영상 콘텐츠에 목소리로만 출연하는 겁니다. 흔히 ‘더빙 유튜버’라고 불리는 콘텐츠 크리에이터 유형인데요, 이들은 크게 2가지 1), 2) 케이스로 나뉩니다.

1) 병맛 더빙 크리에이터 : 생명력이 다한 기존 고전 영상 등을 ‘병맛’으로 더빙하여, 완전히 다른 의미를 주는 새로운 2차 콘텐츠로 제작함!대표적인 유튜버는 ‘장삐주’님과 ‘유준호’님이 있는데, 다양한 목소리 연기가 가능하고, 발성이 좋다면, 자기 내면에 그동안 활용하지 못한 똘끼가 잠재되어있다면, 적극적으로 도전해 볼만한 유형입니다. 재미만 확실히 보장된다면, 더빙 유튜버 중 가장 채널 성장률이 높은 분야입니다.


2) 지식 크리에이터 : 영화, 책 등을 리뷰/해설하거나, 자신만의 관점으로 새로운 지식을 소개해 ‘설명충’, ‘정리충’으로 불림!영화 분야가 압도적으로 많은데 대표 유튜버는 ‘빨강도깨비’님과 ‘발없는새’님이 유명하고, 책을 통해 지식을 제공하는 ‘책그림’님 등도 있습니다. 이들은 기존 영화 소스를 활용하거나, 무료 이미지&영상 등에 자신의 목소리와 자막을 활용해, 구독자들에게 지식을 재미있게 전달하는데요,이들은 어떻게 기존 소스를 활용해, 더빙만으로도 유튜브 크리에이터 활동이 가능한 걸까요? 공정 사용(Fair Use) 및 무료 소스 활용하기‘더빙 유튜버’들이 기존 소스를 활용해, 목소리 출연만으로도 유튜브 크리에이터 활동이 가능한 이유는 ‘공정 사용(Fair Use)’이란 게 존재하기 때문인데요.

무료 소스 + 자막+ 더빙 + BGM을 활용해 콘텐츠 만들기
편집도 처음부터 유료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말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과 기본 자막으로만 작업하고, BGM은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에서 제공하는 무료 음원을 활용해, 부담 없이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처음부터 많은 비용 투자를 할 경우, 콘텐츠를 만들면서 잘해야 한다는 마음의 부담이 생겨나고 ‘무리수’를 두게 되는데요,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그런 조급한 마음은 시청자들도 함께 느끼기 때문에, 만드는 사람이 부담 없이 즐거운 환경에서 작업해야, 보는 사람도 즐거운 마음으로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처음에는 가벼운 마음으로 콘텐츠를 꾸준히 제작/업로드하면서, 구독자들과 소통하다 보면, 얼굴을 공개하지 않고도 충분히 채널이 성장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유튜브 채널만들기
유튜브 구독자수 늘리기
1. 오프라인 사업체 활용하기
유튜브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의 사업체가 있다. 불특정 다수의 고객을 대하는 가게를 운영 중이라면 손님들에게 이벤트를 시행해 적극적으로 어필하는 게 좋다. 유튜브 채널을 구독하고, ‘좋아요’ 혹은 댓글을 달아주면 확인 후 제품을 할인해주거나 서비스 쿠폰을 주는 것이다. 의외로 이게 정말 단기간에 구독자를 모으기 좋은 방법이다. 만일 일반 회사라면 누군가와 미팅을 하거나 접대를 할 때 유튜브를 소개하고 홍보하면 된다.


2. 이벤트 활용하기
구독자가 100명, 1천 명, 2천 명 단위로 올라갈 때마다 상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열면 좋다. 상품은 굳이 비싸지 않아도 된다. 하다못해 해당 분야와 관련된 책이라도 한 권 선물해주면 큰 호응을 얻을 수 있다.


3. 구독 링크 만들기
채널 구독을 할 확률을 높일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은 유튜브 주소를 보낼 때 구독 버튼 팝업이 뜨게 하는 것이다. 본인의 채널 주소 뒤에 ‘?sub_confirmation=1’을 붙이면 된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다.
구독 요청 링크를 누군가에게 보내거나 만들 때 채널 주소 뒤에 ‘?sub_confirmation=1’을 적으면, 해당 링크를 눌렀을 때 자동으로 구독 버튼 팝업이 뜨게 된다. 구독 버튼이 뜨게 되므로 그렇지 않은 링크보다 상대적으로 구독할 확률이 높아진다. 이미 채널을 구독한 사람들에겐 팝업이 뜨지 않으니 귀찮아할 일도 없어 굉장히 유용한 기능이다


4. 1~3분 안에 핵심을 드러내라
보통 한 동영상을 끝까지 볼지 안 볼지는 1~3분 안에 결정된다고 한다. 동영상의 시청 시간을 늘리기 위해서는 1~3분을 재미있게 핵심만 추려 만들 필요가 있다. 대략 내용의 50% 정도는 이때 보여주는게 좋다. 너무 질질 끌게 되면 시청자 이탈률이 높아질 수 있다. 여기서 1~3분이라는 건 동영상이 10분가량일 때를 가정한 것이다. 또한 보편적인 상황에서의 예시이므로 콘셉트에 따라 비중 조절은 유연하게 가능하다.


5. 반드시 자신만의 심벌 콘텐츠가 있어야 한다
흔히 ‘회심의 한 방’이라 표현하는 심벌 콘텐츠가 있어야 한다. 물론 처음에는 이런 동영상을 만들기가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계속해서 기획하고 시도하며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노력한다면 충분히 가능하다. 구독자들로부터 피드백을 받고 꾸준히 시장을 분석하는 부지런함이 필요하다.

유튜버 수입,돈버는방법
100만이 훌쩍 넘어가는 구독자 수를 보유하고 있는 채널을 운영 중인 뷰티 크리에이터는 뷰티 업계에서 그 영향력이 대단하다. 뷰티 크리에이터가 사용했던 화장품이 완판되기도 하고, 본인이 직접 브랜드를 론칭해 판매하기도 한다. 이런 거대해진 영향력 덕분에 그들의 수입 또한 놀라울 정도로 치솟았다. 한 화장품 기업 마케팅 관계자는 “소속사가 있는 뷰티 크리에이터의 경우 아무리 적게 잡아도 1,00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든다고 보면 된다”고 밝혀 거의 유명 연예인급 수준의 몸값에 버금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유명 뷰티 크리에이터의 수입은 얼마나 될까? 많은 구독자 수를 보유한 뷰티 크리에이터의 수입을 알아봤다.



반응형

댓글0